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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안전시설물 대폭 개량된다.
철도 안전시설 개량예산 증액
2011년 10월 27일 (목) 16:00:55 문탁 powerans@naver.com

 

   

         ▲ 상기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먼거리를 빠르고 안전하게 갈수있는 고속철도와 일반철도. 요즘 탈선사고로 인해 왠지 모르게 불안하다. 이에 대하여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철도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향후 5년간 총 1조2,500억원을 투입, 노후되거나 내진‧재해 안전기준에 미달하는 철도시설을 대폭 개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에 따라, 내년도 철도안전시설 개량예산은 금년도 대비 72% 증액(967억원)된 2,300억원이 투입된다.

일반철도 시설개량 : (‘11) 1,333억원→  (’12) 1,900억원
고속철도 시설개량 : (‘11) 0억원      →   (’12) 400억원

특히, 그간 개량예산이 편성되지 않았던 고속철도도 완공 후 10년이 경과함에 따라 고속주행에 따른 진동, 피로 누적으로 시설이 노후되어 성능 개량을 위해 400억원을 신규로 확보하였다.

먼저, 신호설비 장애로부터 시작된 KTX광명역 탈선사고(‘11. 2. 11),  레일 유지보수 미흡으로 인한 전동차 죽전역 탈선사고(‘11. 4. 23) 등 시설로 인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후레일 및 침목, 교량 개량과(381억원) 신호설비 이중화 등 전기‧신호‧통신 시스템 성능 개량(773억)에 총 1,154억원(50%)이 투입된다.

아울러, 최근 일본 동부 대지진과 기후 변화에 따른 국지성 호우 등 자연 재해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반영하여, 내진성능 보강(358억원)* 및 홍수위 부족 등 수해 취약 교량에 대한 집중적인 보강(378억원)이 추진된다.

철도분야 내진시설 확보율 : 44.8%(교량‧터널‧건축 4,124개소 중 1,849개소)

그 밖에 승객 안전과 편의를 위한 스크린도어, 승강설비 확충(410억원) 등도 추진된다.

국토해양부는 앞으로도 관련부서와 협의를 통해 철도안전시설 개량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계획기간을 보다 단축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시설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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